족저근막염 원인 그리고 관리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족저근막염 원인 그리고 관리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하루 종일 사용되는 발에 통증 족저근막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족저근막염의 원인 그리고 관리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족저근막염 원인 그리고 관리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발.

발은 하루 종일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신체 부위이다. 그렇기 때문에 피로도가 가장 많이 쌓이는 신체 부위이기도 한데 그렇기 때문에 잘못된 사용과 압박을 받다 보면 다양한 발바닥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이번 시간에는 발바닥 통증 위치에 따른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발바닥의 앞쪽 통증

평발

발바닥 통증은 살면서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다만 건강에 따라서 발바닥의 통증의 위치가 조금은 달라질 수 있다. 이때 통증이 발생하는 위치를 체크를 해봐야 한다.
우선 따지고 보자면 발의 앞쪽이 통증이 있는 경우 평발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평발은 발바닥의 굴곡이 없고 평평한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사람들의 경우 걸을 때마다 발바닥 앞쪽 부위에 부하가 많이 가해지기 때문에 발바닥 앞쪽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지간신경종

발의 앞쪽 부위 발바닥 통증은 지간신경종이 문제로 발생할 수 있다.
신경 압박 증후군의 흔한 형태로 제2, 3 족지간 물갈퀴 공간에 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는데 발이 지면에서 들릴 때 발가락으로 향하는 신경이 발허리 뼈 사이 인대와 발바닥 사이에 눌리면서 발생하는 증후군을 말한다.

자간 신경종은 중년 여성에서 발병률이 가장 높은데 과하게 젖혀진 굽이 높고 볼이 좁은 구두를 자주 신고 있을 때 2,3 발허리 뼈 사이에 압박받아 신경이 눌리는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역시 발바닥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다. 엄지발가락 제1중족 관절을 기준으로 엄지발가락이 두번째 발가락 쪽으로 과하게 휘어져 있고 중족골은 안쪽으로 치우치는 발가락 변형을 말한다. 선천적인 요인이 존재할 수 있으며 후천으로 신발코가 좁은 신발과 굽이 높고 불편한 하이힐을 자주 착용하는 것이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발가락 그리고 발바닥 통증을 지속적으로 유발해 생활 전체에 악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와 관리가 필요하다.

발바닥 통증 중부

복합적인 통증

발바닥의 가운데 중부의 통증의 경우 다양한 이유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하여 작용하는 형태이다.
발의 무리한 사용, 본인에게 맞지 않는 신발 착용, 오랫동안 서서일하는 활동을 하는 직업 종사, 비만으로 인한 과부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발바닥 아운데 통증은 중족골 뼈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니 과체중인 사람의 경우 체중을 줄여야지 통증이 줄어들며 발에 편하고 쿠션감이 좋은 신발을 착용하여야지 줄어들게 된다.

발바닥 뒤꿈치 통증

발바닥 뒤쪽의 통증의 경우 다양한 다른 신체 부위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다.

허리디스크

발바닥 통증 뒤꿈치 부위에 발생하는 경우 척추뼈 사이 쿠션을 유지는 디스크가 튀어나오면서 신경을 자극하는 허리 디스크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이 점점 좁아지면서 신경을 지속적으로 압박하는 척추관 협착증 역시 발바닥 뒤꿈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이러한 것을 참고하길 바란다.

족저근막염

이번 글의 주제인 족저근막염이다.
발바닥 통증 뒤꿈치 요인으로 족저근막염이 가장 높고 가장 흔한 질환으로 발뒤꿈치 뼈에서 부터 앞쪽 5가지 가지를 내어 발바닥 기저 부위에 붙은 두꺼운 섬유띠를 족저근막이라고 한다.
이 두껍고 강한 근막이 다양한 외부 요인으로 손상을 입게 되면 콜라겐이 변형되어 염증이 나타나는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한다. 발뒤꿈치 통증의 거의 대부분에 해당하는 지로 한이 바로 족저근막염이다.

족저근막염 원인은?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흔한 질환인 만큼 다양한 원인이 있다. 평발이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요족 변형 등으로 선천적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추가로 다리 길이가 다른 사람, 하퇴부 근육 구축 약화 등이 원이이 될 수 있다.
특히나 오랜 시간 서서 또는 안자서 일을 하는 경우, 무리한 운동, 불편한 신발을 장시간 꾸준히 착용하는 경우, 관절염과 당뇨 환자 등도 족저근막염의 원인이로 작용될 수 있다.

관리와 예방법

이처럼 발바닥 통증은 위치에 따라 다양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이상이 나타났다면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예방을 위해서 발 볼이 좁고 굽이 높은 불편한 신발을 착용을 최대한 줄이고 자신의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착용해야 하며 비만인 경우라면 본인의 체중을 줄어야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주일 수 있으니 다이어트를 통하여 체중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게 되면 족욕을 해주는 게 혈액순환 개선에 좋으며 발가락을 손으로 잡고 발등 쪽으로 당기는 스트레칭과 스트레칭볼을 이용하여 발 마사지를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글을 마치며

이번 글을 발바닥의 다양한 통증을 부위별로 알아보았으며 그중 족저근막염에 대한 원인 그리고 관리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 글을 통해 발바닥에 대한 통증이 궁금증이 풀렸으면 하고 발바닥 관리를 통해 건강해질 수 있었으면 한다.

다른 볼만한 이야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