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과일 Top5, 그리고 그 섭취량은?

당뇨에 좋은 과일 Top5, 그리고 그 섭취량은?

당뇨인들이 먹을 수 있는 좋은 과일은 어떤 게 있을까? 그 추천 과일 5가지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거기에 베리류 과일이 혈당을 낮추는 과일 중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다며 많은 사람들이 섭취를 하고 있다.
해당 과일들이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해당 과일들과 얼마나 먹어야 적정량으로 먹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당뇨에 좋은 과일 Top5, 그리고 그 섭취량은?

과일은 달아서 먹으면 안될까?

과일은 달다하여 모든 과일은 다니 먹어서 안되는 것은 아니다. 당뇨에 걸려도 탄수화물을 무조건적으로 피해야 하는 것 또한 아니다. 그렇다고 과일을 양껏 많이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다만 특정 과일의 경우 당뇨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과일이 있다.
병원에 방문하면 잘 알 수 있겠지만, 당뇨는 GI 지수와 GL 지수가 있으며, 해당 지수를 보면 먹어도 되는 음식이 어떤 것인지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지수를 확인하여 과일을 적정량을 섭취하면 되는데, 음식이 달다고 해서 못 먹는 것은 아니니 참고하길 바란다.

당뇨인이 먹을 수 있는 당뇨에 좋은 과일 Top5

블루베리

블루베리의 경우 당뇨가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좋은 과일 중 하나이다. 영양학지에 실린 내용을 보면, 블루베리가 GI, GL 지수가 낮으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한다고 한다. 당뇨병의 원인과 수치를 개선해 주는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과일이 바로 블루베리이다.

하루 150g의 블루베리를 섭취한 실험 참가자의 경우 블루베리를 섭취하지 않은 사람과 비교하는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최장에 대한 민감성을 줄이는 결과를 나타냈다고 한다.

블루베리는 시중에 파는 제품으로 생블루베리, 냉동 블루베리가 있으며, 여기서 더 효과가 좋은 것은 냉동 블루베리를 먹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으며, 안토시아닌의 성분은 혈당 조절을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냉동으로 되어 있는 경우 농도가 짙어져 더 뛰어난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블루베리 얼마나 먹지?

  1. 식전에 섭취를 권장하며
  2. 하루 적정량은 130 ~ 150g을 섭취한다.
  3. 하루 20알 내외로 섭취

사과

사과의 경우 식이섬유와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가 있어 GI 지수와 GL 지수가 낮은 과일이기도 하다.
당뇨가 높아서 당뇨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과일 중 하나이며 사과 속에 들어있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혈관 또는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기도 하다.

이러다 보니 심혈관질환 또는 예방을 할 수 있는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다. 거기에 사과는 단순 다이 아니며 당 혈류를 흡수하는 속도를 늦게 진행 시키기 때문에 혈당 스파이크를 막아 주는데 큰 도움을 주기도 한다.

거기에 더해서 폴리페놀이라는 성분 자체가 인슐린 생성을 자극해 주고 혈당을 급변하는 것을 방지해주게 된다.

섭취 방법과 섭취량은?

  1. 식전에 섭취를 권장한다.
  2. 사롸를 먹을 때 껍질을 먹기를 권장
  3. 하루 적정량은 사과 반쪽이다.

저혈당 지수 과일인 배는, 당뇨병이 있더라도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는 과일 중 하나이다.
당 흡수를 낮춰주는 것에 더해서 블루베리 같은 안토시아닌 성분은 없지만 배에는 항산화 성분이 있어 혈관 및 합병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배를 먹는 방법은

  1. 1/3 쪽만 섭취하기를 권장한다.

자몽

자몽의 경우 미국 당뇨병 협회에서 권장하는 슈퍼푸드이며 당뇨에 추천하는 과일 중 하나이다. 자몽의 효능에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
당뇨 예방, 혈관 건강, 면역력 강화, 노화 방지 등의 효과가 있으며 자몽의 쓴맛인 나링게닌 이라는 성분의 경우 인슐린 민감성을 증가시키며, 지방산 분해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자몽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있으며, 콜레스테롤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게 된다.

자몽 섭취방법은?

  1. 반쪽만 섭취하기를 권장한다.
  2. 혈압약 / 콜레스테롤 부작용 발생 위험이 있을 수 있다.

체리

체리의 경우도 베리류라고 할 수 있다. 체리 역시 당뇨병에 좋은 과일이다.
체리 역시 블루베리처럼 당뇨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 거기에 더해서 체리를 먹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블루베리에는 없는 식물성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콜레스테롤 농도 감소 및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준다.

먹는 방법 섭취량은

  1. 하루 5알 ~ 10알 사이 섭취

위의 5가지 과일은 모두 당뇨에 도움을 주는 과일로 이 중 가장 추천하는 과일 3가지는 블루베리, 사과, 자몽이라고 할 수 있다.
당뇨병 환자라면 당뇨 개선에 가장 좋은 이러한 과일을 섭취하길 바란다.

다른 볼만한 이야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