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연골 치료 반월상연골판 파열 및 반월상연골 손상

무릎 연골 치료 반월상연골판 파열 및 반월상연골 손상

반월상 연골은 무릎 관절의 연골 부위에 위치한 반달 모양의 조직으로, 이 조직은 무릎 관절을 보호하고 안정적인 무릎 운동을 유지하게 된다.
다만 수 막연 골은 문제가 생기면 무릎관절을 사용하기 어려워지니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한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 될 수도 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것들을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무릎 연골 치료 반월상연골판 파열 및 반월상연골 손상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 파열되면 극심한 통증과 무릎 관절을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걸음걸이도 힘들어지고 무릎 관절 부위에 부종이 생기게 된다. 때문에 매우 심한 경우 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다.

무릎 관절 구성은?

무릎 관절 구성은 뼈, 근육, 연골, 연골판, 인대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도 우리가 알아가려는 연골은 뼈와 뼈 사이의 관절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연골은 충격 완화 역할을 해주며 재생능력이 없어 연골을 닳아 갈수록 통증 및 관절염의 위험수치가 올라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평소에 관리 및 영양제 섭취를 하고 있다.

반월상 연골판 이란?

반월상연골은 무릎의 상하 관절 사이에 위치한 반달 모양의 연골로 무릎 안쪽과 바깥쪽에 각각 하나씩 있다.

반월상연골은 무릎 관절을 보호하고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하며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무릎의 굽힘과 스트레칭을 도와 무릎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반열상 연골판 손상 원인

반월상 연골판 손상 원인은 무릎 관절에 직접적인 충격을 받을 수도 있고, 무릎을 빠르게 굽히거나 늘어나면 수막이 손상될 수도 있다.
특히 농구, 스키, 스케이트, 축구 등 고강도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은 한 달 동안 연골판 손상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한다.
그리고 선천적으로 연골판이 기형이 경우와 퇴행성 변화 또는 관절 내 압력이 높은 경우이다.
또한 연골판 노화로 인해 약해지면 손상이 되는 경우도 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 증상

이러한 반월상 연골판 손상 증상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무릎 관절 부위의 극심한 통증
  2.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뚝’ 하는 소리가 난다.
  3. 손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관절 부위에 부종이 생긴다.
  4. 무릎을 접거나 피는데 불편함을 느낀다.
  5. 무릎이 힘없이 꺾이거나 자주 부어오른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 진단

흉막 연골 손상은 엑스레이, MRI, CT 등 영상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으며, MRI 촬영을 통해 흉막 연골 손상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손상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반월상 연골판 치료 방법

반월상연골판에 대한 치료법으로 비수술적/ 수술적 치료법이 있다.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체외충격파 치료, 연골주사, 인대 강화주사, 수동 및 재활운동치료 등이 있다.
다만 손상 정도가 심할 경우 모양에 따라 연골판 절제술, 연골판 봉합술, 동종 연골판 이식술 등을 시행한다.

반월상연골판 수술

연골판 수술은 일반적으로 봉합술과 절제술로 나뉜다.
연골판 봉합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모든 연골판을 봉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봉합수술을 찢어진 연골판을 봉합 실로 봉합하는 방법으로, 절제술보다 시술할 수 있는 경우가 더 제한적이다.
봉합(종방향파열, 방사 파열)은 원래 연골판을 보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수술 후 보호와 재활하는 절제보다 더 신중하고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거기에 재파열 위험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절제술은 파열된 연골판의 경계를 부드럽게 다듬어 더 이상의 파열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절제술의 정도에 따라 부분 절제술, 절제술, 전방 절제술로 나뉠 수 있다.

수술의 종류는 형태, 위치, 환자의 나이, 급성 또는 만성 파열의 정도의 따라 다르지만 수술 중 관절경 검사 결과에 따라 수술의 종류와 수술 후 관리도 결정된다.

반월상 연골판은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하는 외상이나 나이가 들면서 연골이 약해지는 등 다양한 원인이 의해 발생 할수 있다.
반월상연골 손상의 증상으로 무릎 관절에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연골의 손상을 예방하는 좋은 습관은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으로 대처하는 것이 좋다.

다른 볼만한 이야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