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레나루프 피임루프 부작용 – 실비청구 가능

미레나루프 피임 루프 부작용 – 실비 청구 가능

이번 시간에는 여성 루프라고도 불리는 미네라루프 피임 루프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 예정이다.
이러한 피임 루프는 장기적으로 가약적인 피임 방법으로 가장 많이 선택하고 있으며 루프 시술은 구리 루프, 호르몬 루프 두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도 호르몬 루프(레보노게스트렐)을 가장 많이 시행하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로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미레나루프 피임루프 부작용 - 실비청구 가능

루프 도구는 무엇일까?

루프(피임기구)는 자궁 내 피임장치라고 불리며, 크게 구리 루프와 호르몬 루프로 나누어지고 있다. 모두 사용기간은 5년이고 크기가 3cm 정도로 구리, 호르몬의 작용에 따라 피임의 차이가 발생하는 기구이다.

구리 루프는 어떤 원리로 작용할까?

일반 구리 루프는 루프 몸체에 구리 코일이 감겨져있다. 그 크기는 3cm 정도로 구리 코일이 감겨져 있어 삽입할 때 자궁내막에 약한 염증 반응으로 정자를 죽이게 된다.

이렇나 구리 루프의 장단점을 보자면 다음과 같다.

구리 루프 장점

  1. 가격이 저렴하다.
  2. 호르몬제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사람이나 사용할 수 없는 사람에게 시행할 수 있다.

구리 루프 단점.

  1. 질염의 발생
  2. 염증반응
  3. 생리량이 많아지는 경우

호르몬 루프와 그 종류는?

호르몬 로프는 크게 시행하고 있는 제품으로 미레나, 제이디스, 카일나 3가지가 사용되고 있다. 작용 방법이나 포함고 있는 호르몬은 각 제품이 서로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미레나(레보노르게스트렐)

(프로게스테론 계열의 호르몬 함유)
매일 일정량의 호르몬이 방출되고 원리는 자궁내막을 얇게 만들어 착상이 되지 않게 하는 피임방법이라 할 수 있다.

다른 피임 방법에 비해서 부작용의 빈도가 낮은 편이며, 손가락 두 마디가 되지 않는 자궁 내 삽입장치로 일반적인 경구피임약이나 임플라논이 몸에 전신작용으로 피임의 효과가 있는 것과 다르게 자궁에만 국소적으로 작용해 효과를 준다.

미레나 – 레보노르게스트렐 장점과 단점

장점으로 몇 가지를 꼽아보자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장점이 될 수 있다.

  1. 생리량이 줄어든다.
    6개월 이내에 90% 이상이 생리량이 줄어드는 효과로 과다 생리, 월경통 등을 예방할 수 있다.
  2. 생리통이 없어진다.
    자궁 내막이 얇아져 떨어져 나가는 조직이 적어지면서 생리량과 생리통이 줄어든다고 할 수 있다.
  3. 증상을 조절하는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한다.
    월경과다로 빈혈이 생기는 사람이나 생리통이 심한 사람들이 사용할 경우 증상이 조절된다.
  4. 자궁내막 폴립, 자궁 내막 증식증, 자궁 내막암의 빈도 발생을 줄이는 효과(용종 재발을 막고 내막염의 발생 감소)
    단, 미레나의 경우 피임 목적으로 사용 시에는 비보험이지만, 생리통의 안화, 월경과다의 조절로 사용할 경우에는 보험 적용이 가능하다.
  5. 5분 이내로 끝나는 간단한 시술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6. 일상생활에 바로 복귀가 가능하고 피임효과가 즉시 발생한다.
    – 출산력이 없어 젊은 환자의 경우 자궁경부의 입구가 작아 삽입 시 불편감을 느낄 수 있으며 더 작은 호르몬 루프인 카일리나나 수면마취로 시술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단점은 어떤 게 있을지 알아보자.

10% 미만의 부작용을 보이는 미레나 레보노르게스트렐의 단점은?
이러한 피임 제품은, 질안의 자궁경부를 통해 삽입하고 가이드를 통해 삽입이 가능하다.

  1. 체중 증가
    첫 1년 동안 갑작스럽게 호르몬 수치가 올라가면서 생길 수는 있지만 12개월 동안 약 2kg 정도 증가가 있으며 체중 증가의 범위는 대략 15kg ~ 19kg 정도가 되는 등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체중 증가는 약 6% 정도에서 발생하며 대다수는 체중 증가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다 처음 호르몬이 증가하며 식욕이 증가할 수 있는데, 이때 양 조절을 잘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2. 부정출혈 발생
    가장 흔하게 발생하지만 대게 소량의 출혈로 3개월 이내에 저절로 사라지게 된다.
  3. 몸에 부종이 생길 수 있다.
  4. 유방 압통, 두통이 생길 수 있다.
  5. 감정 기복, 약간의 우울증이 올 수 있다.
  6. 냉양이 증가할 수 있다.
    자궁내막이 자라나는 걸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생리를 하고 나서 임신 준비를 하느라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데 루프의 작용으로 자궁내막이 얇아지다 보니 서로 상충되는 부분이 있어서 자궁 내막이 얇아질 때까지 부정출혈이 반복된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초기 한두 달, 두세 달까지도 흔하게 볼 수 있는 대부분의 부작용이다. 피임기구를 사용하고 있지만 피임약 등의 호르몬제를 같이 사용하게 되면 출혈은 조절이 된다.
    단 호르몬 성분으로 인해 몸이 붓는 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유방이 단단해지며 유방 압통, 약간의 우울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미레나를 제거해야하는 경우는 언제일까?

미레나를 이용하는 중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이것을 제거해야 한다.

  1. 6개월 이상 출혈이 계속되는 경우
  2. 복통, 허리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
    다른 피임방법에 비해 부작용의 빈도가 낮은편 이다

미레나 실비(보험) 적용 가능한 경우

  1. 월경과다증으로 확진되는 경우
  2. 생리주기마다 1 ~ 2일 정도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경우
    위의 경우에는 보험 적용이 가능하지만 피임 목적으로는 불가능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제이디스 루프는?

두번제로 알아볼 것은 제이디스 호르몬 루프이다. 제이디스 루프는 호르몬 함량이 제일 적은 루프로 사용기간도 3년으로 짧은 편이다.
대부분 첫째 아이를 출산 후 둘째와의 터울을 두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 중이다.

카일라 루프는?

미레나 루프와, 제이디스 루프의 중간 정도로 호르몬 함량도 중간 정도로 사용되며 사용기간은 5년이며 미레나 루프보다 호르몬 함량이 적기 때문에 발생하는 부작용이 적으며 호르몬 함량이 적기 때문에 다른 피임기구와 다르게 생리통 감소의 효과나 생리량 감소 등의 효과는 미레나 보다 약할 수 있다.

카일라 루프의 장점은?

미레나 루프보다는 크기가 작고 두께도 얇기 때문에 시술할 때 통증이 덜할 수 있다.

자궁 내 피임장치를 시술하면 안 되는 경우는?

자궁 내 피임장치를 하고 싶어서 해서는 안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한 경우는 다음과 같은 경우일 때 사용을 피해야 한다.

  1. 부정출혈의 원인 미상의 경우
  2. 치료하지 않은 자궁 내막염, 자궁경부암 환자
  3. 악성종양이 있는 경우
  4. 골반염이 있는 경우
  5. 임신 중일 경우나 의심되는 상환
  6. 유방암에 현재 걸려있거나 유방암에 걸린 적이 있는 경우

이러한 루프 시술은 언제쯤 하는 것이 좋을까?

루프를 시술하는 시가는 생리가 끝난 직후에 하거나 거의 끝나가는 시기에 시술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시기이다.
거기에 더욱 정확한 때는 생리 시작일로부터 1주일 이내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임신 가능성이 없는 시기에 좋으며 생리 직후에는 자궁 경부가 살짝 열려 있으면서 통증이 덜한 시기에도 하며 루프가 자리 잡기 전에 생리가 시작되어 생리량이 많은 사람의 경우 로프가 같이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에 생리가 끝난 직후 루프를 시술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루프 시술 후 임신율과 피임률은 어떻게 될까?

아무런 피임 기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 1년 동안 임신되는 비율은 85% 정도라고 할 수 있다. 로프 시술을 하게 된다면 임신율은 1% 미만임을 생각한다면 상당히 높은 피임률을 보인다.
특히 루프를 넣고 나서 첫 1년 동안 임신율이 가장 높은데 가장 노은 1년 동이라고 하더라도 임신율은 약 0.2% ~ 0.8% 정도라고 할 수 있다.

루프가 빠지는 경우 어떤 경우일까?

시술 후 로프가 빠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술 후에 제 위치에 있는지 점검이 필요하다.
한 달 이후 체크하면 루프가 빠지는 비율은 2% ~ 6% 정도로 나타났으며 다시 수술하는 경우에는 다시 빠지는 비율이 14~ 31%까지 조금 높게 나타났다.

빠지는 원인 5가지 정도로 요약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1. 생리량이 많은 경우
  2. 선근증, 자궁근종이 있었던 경우
  3. 자궁 안쪽에 공강이 평균보다 작은 경우
  4.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5. 4명 이상 자연 분만을 했던 경우

처음 루프가 빠졌을 경우에는 즉시 다시 삽입을 하게 되지만 두 번째로 빠지게 되면 이때는 다시 삽입을 하는 방법과 함께 다른 피임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루프 착용 시 생리를 안 할까?

로프 시술을 받으면 생리를 안 하는 게 아닐까 걱정하는 사람도 있다. 다만 이렇게 극단적이지는 않고 생리량이 감소하며, 무월경으로 가는 것이 일반적으로 정상적 반응이다.
무월경의 비율은 종류에 따라 조금 다르다.

1년 ~ 3년 후 무월경 비율

  1. 미레나 – 20% / 30% ~ 50%
  2. 카일리나 – 12% / 20%
  3. 제이디스 – 6% / 12%

무월경의 비율은 위와 같은 것을 알아볼 수 있다.

다른 볼만한 이야기

Leave a Comment